이사하느라 얼얼한 손에게 안식을
네이버에서 오랫동안 블로그를 한 사람, 아니 조금이라도 했다면 그 포스트들을 버리기 아까운 경우가 많다. 댓글 하나 없는 글들이라 할지라도 그걸 만든 사람들에게는 소중한 자식이기 때문에 블로그를 옮길 경우 포스트 이전을 생각하게 된다. 나 역시 티스토리로 이전을 고려하게 되었는데 얼마 안 되는 포스트를 옮길 생각때문에 고민이었다가 유용한 프로그램을 발견하여 편하게 이전할 수 있었다.
포스트 하단의 링크를 따라가면 프로그램 저작자의 포스트를 볼 수 있다. 그곳에서 필요한 프로그램과 자세한 사용법을 알 수 있다. 이곳에서는 간단한 사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서만 언급하겠다.
네이버 블로그 복구
복구프로그램을 받고 압축을 풀면 exe 파일과 xml 파일이 하나 나온다. NaverBlogBackup.exe 파일을 실행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창이 뜬다.
1. 네이버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아이디/비밀번호 저장" 에 체크한 후 로그인 버튼을 누른다.
2. 로그인이 되었다면 위의 그림처럼 블로그 카테고리 항목이 활성화 되었을 것이다. 클릭하여 아래 그림처럼 자신의 블로그 카테고리들이 있는지 확인하자.
3. 카테고리들이 다 있다면 백업을 하자. 전체보기를 선택하면 블로그 전체를 부분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그 부분만 백업이 된다.
4. 카테고리 선택 후 백업될 폴더를 지정하거나 기타 설정을 자신에 맞게 체크한 후 하단의 백업 실행 버튼을 누르면 백업이 시작되고, 진행상태가 표시된다. 백업완료 문구가 뜨면 백업이 완료된 것이다.
티스토리로 옮기기
내 경우 티스토리로 이전을 하는 것이라 티스토리로 복구를 설명하지만 내용은 네이버로 복구하는 법과 동일하다. 다만 티스토리는 하나의 아이디로 여러개의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어 사이트 선택 항목이 하나 더 있다.
1. 프로그램을 받아서 실행하자. NaverBlogRestore.exe 파일 하나다. 실행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 상단의 탭에서 티스토리를 선택하자.
2. 티스토리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아이디/비밀번호 저장" 에 체크한 후 로그인 버튼을 누른다.
3. 로그인이 되면 위의 그림에서처럼 티스토리 사이트 선택이 활성화된다.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하나만 운영중이라도 그 하나를 분명하게 선택해 줘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복구대상 선택이 활성화되지 않는다.
4. 사이트 선택을 하게 되면 복구대상 선택이 활성화된다. 자신이 복구(이전)하고 싶은 카테고리를 선택한다.
5. 복구할 파일 목록에서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하고 자신의 저장폴더로 들어가 해당 카테고리 폴더로 한 번 더 들어가면 아래 그림과 같이 보일 것이다. 전체를 선택해도 되고 개별 파일별로 선택해도 된다. xml 파일을 선택하자.
6. 복구할 파일을 선택했으면 하단의 복구 실행 버튼을 누르자. 복구상황이 창에 보여지면서 복구가 시작된다.
복구시 주의사항
1. 블로그 파일의 png 파일은 백업은 되지만 이상하게도 티스토리로 복구 시 업로드 에러가 뜬다. 이 경우 jpg 파일로 바꾸면 업로드가 이루어 진다.
2. 블로그 본문 중에 "붹", "롹" 같은 비표준 문자가 있는 경우 업로드 시 본문 글이 그 부분부터 잘린다. 내 경우도 업로드 성공이라고 나왔지만 이런 문자가 있는 글들은 모두 잘려 있었다. xml 파일을 오른쪽 마우스로 선택해서 "편집"을 클릭하면 xml 파일이 열리는데 해당 부분을 찾아서 지우고 저장한 후 다시 업로드하면 된다.
네이버 블로그 백업
http://blog.naver.com/nkj2001/20092313660
네이버/티스토리 블로그 복구
출처 : http://borgus.tistory.com/84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비자 신청 사이트 (0) | 2008.07.0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