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C 코드는 식료품 관련협회인 Ad Hoc 위원회가 설립된 이래로 식료품과 잡화 등 유통 제품에 부착하기 위한 연구 결과로
컴퓨터와 POS(Point of Sales) 제작에 흥미를 가졌던 많은 제작자들이 여러 제안에 의해 Battle Memorial
연구소와 그래픽 기술 재단에서 인쇄내성(Printing Tolerance) 및 인쇄 능력 시험과 상점에서의 시험 등을 거쳐 대량의
심벌에 대한 평가 연구를 시작으로 마침내 1973년 4월 3일 산업 부문 표준 심벌로 채택되었다. 이 심벌은 현재 미국이나
캐나다 등지에서 POS용으로 백화점이나 슈퍼마켓의 식료품과 일상 잡화, 의료제품 등에 사용되고 있다 - 12자리의 구성-
1 자리 : 생산품목 분류
0 - 식료품
2 - 고기, 청과물 등 불규칙 중량 상품
3 - 의약, 의료 상품
5 - 쿠폰
5 자리 : 제조업체 코드
5 자리 : 상품명 코드
1 자리 : 체크 디저트
KAN 은 한국공통상품 코드로 판매시점에 필요한 정보를 신속히 파악할 수 있는 POS 시스템이 보급되면서 미국과 유럽에서 EAN 및 UPC 코드를 사용하고 가까운 일본에서도 EAN에 가입하여 JAN 코드를 사용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와 같이 국제적인 상황에 맞추어 1988년 EAN에 가입함과 동시에 KAN 코드를 제정하게 되었다. KAN은 표준형 13자리와 단축형 8자리의 두 가지 가 있는데 표준형 코드의 구성의 제조국가 코드 세 자리, 제조원, 개발원 코드 5자리, 상품 코드 5 자리, 체크 문자 한 자리로 구성된다. EAN 및 JAN은 두 자리의 숫자를 채택해 주로 국가 코드로 서 사용되고 우리나라의 경우 EAN으로부터 국가 번호 코드로 '880'을 부여받았다. 상품 제조업 체 코드 5자리는 일정한 기준에 의해 제조업체나 수입업자들이 사용하되 공통 상품 코드를 관장하고 있는 코드 지정 기관이 각 대상업체에 부여하고 있다. 상품 품목 코드 5자리는 각 상품의 제조 업체가 자유롭게 설정하여 관리하며 체크 문자 한 자리는 스캐너에 의한 판독시의 잘못을 검사하기 위한 것으로 사용된다. 슈퍼마켓의 식품류에 붙어 있는 바코드는 거의 대부분이 880으로 시작하는 KAN 코드라고 보면 틀림없을 것이다. 바코드의 첫 번째 번호만으로 보고 어느 나라 제품인지 알 수도 있다. 0 또는 1로 시작하면 미국이고 49로 시작하면 일본 제품이다.
단축형 코드의 구성은 주로 인쇄공간이 부족하거나 표준형 코드의 사용이 부적당한 경우 사용된 다. 표준형과 거의 같지만 제조업체 코드의 경우 표준형이 5자리인데 반해 단축형은 네 자리로 구 성되며 상품 품목 코드에서도 5자리인 표준형과는 달리 한 자리로 구성된다. 그러므로 단축형의 경 우 하나의 상품 제조업체 코드로는 상품 코드가 10품목을 초과할 수 없다. 단축형의 심벌이 사용되는 기준은 나라마다 틀리지만 상품의 인쇄표시 면적이 담배갑보다 작은 경우 등에 보통 사용한다.
- KAN 13 코드의 구조
3 자리 - 국가코드 ("880"으로 고정)
4 자리 - 제조회사명
5 자리 - 제품코드
1 자리 - 체크디지트
미국의 UPC 코드 제정 이후에 유럽의 12개국이 모여서 국제적인 공통 상품 코드를 1977년에 제정했는데 이것이 바로 EAN (European Article Number) 코드이다. EAN 코드는 UPC 코드보다 상위 레벨의 코드로 EAN 코드를 판독할 수 있는 판독기는 UPC 코드를 읽을 수 있으나 그 반대는 성립되지 않는다. WPC(World Product Code) 또는 IAN(International Article Number)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UPC와 같은 기호로 구성되어 있다.
EAN 코드는 13개의 문자를 포함할 수 있는 데 바코드로 표현하는 것은 12자리이고 맨 좌측의 문자는 수치로 표현되므로 UPC와 동일한 심벌 길이인 95X를 갖는다.
EAN 코드의 종류에는 EAN-13, 즉 13개의 문자를 포함하는 표준형과 EAN-8인 8개의 문자를 포함하는 단축형이 있다. EAN과 UPC의 차이점을 보면 우선 UPC 코드는 6자리나 11자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EAN은 8자리나 13자리로 구성되어 있다. UPC와 달리 좌측 여백, 좌측 가드 패턴, 국 가 번호, 제조업체 번호, 중앙 가드 패턴, 제품 번호, 검증 문자로 구성된다.
- 심볼구조 세 자리의 국가 번호와 네 자리의 제조업체 번호로 좌측 7자리를 표현한다. 각 캐릭터는 두 개의 바와 두 개의 여백으로 형성된 7개의 모듈로 이루어져 있으며 '0'은 밝은 모듈을 '1'은 검은 모 듈을 나타낸다.
EAN-8은 소형 제품에 바코드를 부착하기 위해 고안된 것으로 8자리를 표현 할 수 있다.
EAN 코드는 현재 협회 가맹국이 증가하여 전세계 약 50개 국가에 달하고 있다.
- EAN 13 코드의 구조 3 자리 - 국가코드
4 자리 - 제조회사명
5 자리 - 제품코드
1 자리 - 체크디지트
- EAN 8 코드의 구조
3 자리 - 국가코드
3 자리 - 제조회사명
1 자리 - 제품코드
1 자리 - 체크디지트
출처 : http://blog.eraenet.co.kr/98?category=0
1 자리 : 생산품목 분류
0 - 식료품
2 - 고기, 청과물 등 불규칙 중량 상품
3 - 의약, 의료 상품
5 - 쿠폰
5 자리 : 제조업체 코드
5 자리 : 상품명 코드
1 자리 : 체크 디저트
KAN 은 한국공통상품 코드로 판매시점에 필요한 정보를 신속히 파악할 수 있는 POS 시스템이 보급되면서 미국과 유럽에서 EAN 및 UPC 코드를 사용하고 가까운 일본에서도 EAN에 가입하여 JAN 코드를 사용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와 같이 국제적인 상황에 맞추어 1988년 EAN에 가입함과 동시에 KAN 코드를 제정하게 되었다. KAN은 표준형 13자리와 단축형 8자리의 두 가지 가 있는데 표준형 코드의 구성의 제조국가 코드 세 자리, 제조원, 개발원 코드 5자리, 상품 코드 5 자리, 체크 문자 한 자리로 구성된다. EAN 및 JAN은 두 자리의 숫자를 채택해 주로 국가 코드로 서 사용되고 우리나라의 경우 EAN으로부터 국가 번호 코드로 '880'을 부여받았다. 상품 제조업 체 코드 5자리는 일정한 기준에 의해 제조업체나 수입업자들이 사용하되 공통 상품 코드를 관장하고 있는 코드 지정 기관이 각 대상업체에 부여하고 있다. 상품 품목 코드 5자리는 각 상품의 제조 업체가 자유롭게 설정하여 관리하며 체크 문자 한 자리는 스캐너에 의한 판독시의 잘못을 검사하기 위한 것으로 사용된다. 슈퍼마켓의 식품류에 붙어 있는 바코드는 거의 대부분이 880으로 시작하는 KAN 코드라고 보면 틀림없을 것이다. 바코드의 첫 번째 번호만으로 보고 어느 나라 제품인지 알 수도 있다. 0 또는 1로 시작하면 미국이고 49로 시작하면 일본 제품이다.
단축형 코드의 구성은 주로 인쇄공간이 부족하거나 표준형 코드의 사용이 부적당한 경우 사용된 다. 표준형과 거의 같지만 제조업체 코드의 경우 표준형이 5자리인데 반해 단축형은 네 자리로 구 성되며 상품 품목 코드에서도 5자리인 표준형과는 달리 한 자리로 구성된다. 그러므로 단축형의 경 우 하나의 상품 제조업체 코드로는 상품 코드가 10품목을 초과할 수 없다. 단축형의 심벌이 사용되는 기준은 나라마다 틀리지만 상품의 인쇄표시 면적이 담배갑보다 작은 경우 등에 보통 사용한다.
- KAN 13 코드의 구조
3 자리 - 국가코드 ("880"으로 고정)
4 자리 - 제조회사명
5 자리 - 제품코드
1 자리 - 체크디지트
미국의 UPC 코드 제정 이후에 유럽의 12개국이 모여서 국제적인 공통 상품 코드를 1977년에 제정했는데 이것이 바로 EAN (European Article Number) 코드이다. EAN 코드는 UPC 코드보다 상위 레벨의 코드로 EAN 코드를 판독할 수 있는 판독기는 UPC 코드를 읽을 수 있으나 그 반대는 성립되지 않는다. WPC(World Product Code) 또는 IAN(International Article Number)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UPC와 같은 기호로 구성되어 있다.
EAN 코드는 13개의 문자를 포함할 수 있는 데 바코드로 표현하는 것은 12자리이고 맨 좌측의 문자는 수치로 표현되므로 UPC와 동일한 심벌 길이인 95X를 갖는다.
EAN 코드의 종류에는 EAN-13, 즉 13개의 문자를 포함하는 표준형과 EAN-8인 8개의 문자를 포함하는 단축형이 있다. EAN과 UPC의 차이점을 보면 우선 UPC 코드는 6자리나 11자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EAN은 8자리나 13자리로 구성되어 있다. UPC와 달리 좌측 여백, 좌측 가드 패턴, 국 가 번호, 제조업체 번호, 중앙 가드 패턴, 제품 번호, 검증 문자로 구성된다.
- 심볼구조 세 자리의 국가 번호와 네 자리의 제조업체 번호로 좌측 7자리를 표현한다. 각 캐릭터는 두 개의 바와 두 개의 여백으로 형성된 7개의 모듈로 이루어져 있으며 '0'은 밝은 모듈을 '1'은 검은 모 듈을 나타낸다.
EAN-8은 소형 제품에 바코드를 부착하기 위해 고안된 것으로 8자리를 표현 할 수 있다.
EAN 코드는 현재 협회 가맹국이 증가하여 전세계 약 50개 국가에 달하고 있다.
- EAN 13 코드의 구조 3 자리 - 국가코드
4 자리 - 제조회사명
5 자리 - 제품코드
1 자리 - 체크디지트
- EAN 8 코드의 구조
3 자리 - 국가코드
3 자리 - 제조회사명
1 자리 - 제품코드
1 자리 - 체크디지트
출처 : http://blog.eraenet.co.kr/98?category=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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