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iOS

Xcode4에서 콘솔 창을 분리해서 열어보자!

by 백룡화검 2011. 11. 29.
Xcode3을 얼마전까지 사용하다가 iOS5업데이트와 함께 4로 넘어왔네요.

사용하다 보니, 다른건 다 좋은데, 디버거 콘솔 창을 따로 보기가 어렵더군요. 
맥북에 모니터 조합이라서, 메인 코딩은 모니터에서, 디버그 콘솔은 맥북에 띄워놓고 사용했었거든요.

이래저래 구글링 해보니 마침 콘솔을 별도의 창에 표시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공유해봅니다.

일단은
1. Xcode4에서 TabBar를 볼수 있어야 합니다.(View - Show Tab Bar)를 선택하세요.

2. 탭바의 비어있는 자리를 2번 클릭하거나, 오른쪽 끝의 +버튼을 눌러서 새 탭을 만듭니다.

3. 새 탭의 이름을 더블클릭해서 이름을 주세요. (Console 이라던가 말이죠)

4. 새로만든 콘솔 탭에서 디버그 콘솔을 찾아 오른쪽 밑의 버튼 3개중 맨 오른쪽 버튼을 눌러 확대하세요.(마우스를 올려놓으면 Show only the Console이라고 나오는 군요)

5. 콘솔창의 크기를 최대한 확대하세요.

6. 이제 콘솔 탭 위에서 드래그 해서 탭을 따로 끌어내서, 새로운 창으로 만드세요. 새 창에서 오른쪽 위의 navigator버튼을 누르면 좀더 화면을 넓게 쓸 수 있습니다.(Run, Editor, View등의 버튼이 사라지죠.)

7. 이제 Xcode4의 Preference 에서 Behaviors에 들어가 보시면, Run starts라는 항목이 있을 것이고, 거기서 Show Tab에 Console(아까 만들었던 탭의 이름)을 입력하세요. 그러면 매번 실행할때마다 콘솔 창이 새로 뜰겁니다.

사진은 여기서 참조하세요. 순서 번호는 원문과 동일합니다.
원문 출처 : http://www.touch-code-magazine.com/how-to-get-back-the-console-window-in-xcode-4/

혹시 콘솔 창 폰트 크기 조절하는 방법 발견하신 분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아무리 구글링 해도 이건 안나오네요. 폰트크기를 조절해도 메인 editor것만 되는 군요.T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