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일본

하코네 여행

by 백룡화검 2008. 8. 8.

▶하코네 개요

1. 자연/

하코네는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1년 내내 다양한 꽃들이 피어 경치도 아름답고, 후지산과 아시노코 호수, 오와쿠다니 등 웅대한 자연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2. 온천

하코네는 전국적으로 온천지로도 유명합니다. ‘하코네 17탕’이라고 하듯이, 넓지 않은 지역에 17개나 되는 온천지가 있는 것은 아주 드문 일이어서, 옛날부터 하코네의 온천은 사람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또 숙박시설뿐만 아니라 당일 코스 온천시설도 많아, 언제든지 온천을 즐길 수 있습니다.

3. 역사/문화

옛날부터 일본의 동서를 연결하는 간선도로의 요소로서 역사에 남아 있으며, 하코네에는 역사적 건조물과 전통 문화가 많습니다.

하코네에는 예술 관련 시설도 많으며, 국내 최초의 야외 미술관 ‘하코네 조각의 숲 미술관’을 비롯하여 하코네 유리의 숲 미술관, 어린왕자 뮤지엄, 폴라 미술관, 하코네 라리크 미술관, 나루카와 미술관 등 일류 컬렉션을 보고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계절마다 꽃이 피는 하코네 고라공원과 온시하코네공원 등의 공원과 식물원도 많아, 1년 내내 명소와 볼거리가 많은 관광지입니다.

4.교통

하코네는 도쿄로부터 찾아오는 교통도 편리하지만, 하코네 지역 내의 교통도 발달해 있어 쾌적하고 재미있는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하코네 등산전차와 하코네 등산버스는 운행 대수도 많아, 명소와 관광시설을 돌아보는 관광객들에게는 아주 편리한 교통수단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또 급경사를 올라가는 하코네 등산전차와 하코네 등산케이블카, 표고 700미터에서 1,000미터 가까운 공중 산책을 즐길 수 있는 하코네 로프웨이, 후지산을 바라보면서 유람할 수 있는 아시노코 호수의 하코네 관광선 등, 가슴 설레는 교통수단을 갈아타면서 즐기는 유람 여행도 하코네만의 자랑거리입니다.

▶하코네 여행방법

하코네는 아시노코와 오와쿠다니로 대표되는 웅장한 자연공원이지만 수준있는 미술관과 레져시설을 다양하게 갖추고 있고 하이킹코스와 다양한 놀거리가 있는 복합단지입니다. 도쿄에서 서쪽으로 약 80km 떨어져있는 하코네는 도쿄에서 관광을 시작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JR도카도 신칸센으로 도쿄역에서 오다와라(小田原)역까지 약 40분, 하코네 등산철도로 오다와라역에서 하코네유모토역까지 약 15분 소요됩니다. 혹은 도쿄 신주쿠(新宿)역에서 출발하는 하코네행 특급열차 오다큐 로망스카를 이용하면 1시간20분만에 하코네유모토(箱根湯元)역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하코네유모토(箱根湯元)역에 도착하면 등산철도와 만나게 됩니다. 등산철도로 초코쿠노모리(彫刻の森)미술관을 관광하고 고라(强羅)역에서 케이블카를 타고 소운잔(小雲山)으로 이동, 이곳에서 바로 로프웨이를 타고 오오와쿠다니(大涌谷)를 관광합니다. 다시 로프웨이로 토겐다이(桃源台)역으로 이동하면, 아시노코를 유유히 떠다니는 유람선을 타게 됩니다.

산과 호수 그리고 우거진 삼림의 수려한 풍경과 많은 유적지와 온천마을을 버스와 등산철도, 케이블카, 로프웨이, 유람선 등이 종횡으로 연결되어 있어 자유여행을 즐기기에도 불편함이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대표적인 관광지로 손꼽히는 곳은 하코네마치와 수소노시(裾野市) 사이에 풍성한 신록으로 에워싸인 듯한 호수 아시노코(芦ノ湖)와 약 3,000년 전 대분화의 흔적이 남아있는 오와쿠다니(大涌谷), 그리고 약 30,000㎡의 광대한 부지에 일본 각지의 습지대 생태를 살펴볼 수 있는 하코네습성화원(箱根湿性花園)입니다.

그외 하코네의 풍부한 자연과 역사를 느껴볼 수 있는 삼나무거리 큐카이도(街道杉並木), 일본 굴지의 클래식 호텔 후지야를 중심으로 발달한 독특한 거리풍경이 남아있는 미야노시타(宮ノ下)온천가의 세피아도오리(セピア通り)가 주요 관광지 입니다. 하코네는 아름다운 자연과 함께 다양한 예술작품을 만날 수 있어 더욱 좋은 곳이다. 대표적인 미술관으로는 피카소의 작품을 30년 넘게 전시하고 있는 쵸코쿠노모리(彫刻の森)미술관,  섬세한 아름다움이 빛을 발하는 하코네 유리공예 미술관인 하코네가라스노모리(箱根ガラスの森), 그리고 2002년 가을에 오픈한 포라미술관(ラ美術館)이 있습니다.

▶하코네 주유 1일코스

오다큐 신주쿠(新宿)역에서 하코네 프리패스 혹은 위크데이패스 구입, 08:00경 출발 → 로망스카 혹은 오다큐센으로 (1시간25분 소요) → 하코네유모토(箱根湯本)역 도착 후 등산철도 탑승 (약 35분 소요) →쵸코쿠노모리(彫刻の森) 관람 (도보 2분) → 쵸코쿠노모리(彫刻の森)미술관 관람 (도보 10분) → 고라(強羅)역에서 케이블카 탑승 (10분 소요) → 소운잔(早雲山)역에서 로프웨이로 환승 (7분 소요) → 오와쿠다니(大涌谷)역 하차 후 관광 (로프웨이 18분) → 도겐다이(桃源台)역에 하차 후 유람선에 탑승 (40분 소요)하여 아시노코(芦ノ湖) 관광 →하코네마치(箱根町) 항에서 하차 (도보 10분) 중식 및 산책

하코네마치 항에서 (도보 8분) 세키쇼아토(箱根関跡) 관광 (도보 10분) → 큐카이도 스기나미키(旧街道杉並木) 산책 (도보 10분) → 모토하코네(元箱根)에서 버스 탑승 (20분 소요) → 미야노시타(宮ノ下)온천에서 하차 후 후지야 호텔 및 세피아도오리(セピア通り) 산책, 등산철도 탑승 (약 28분소요) → 하코네 유모토(箱根湯本)역 도착, 온천 상점가 쇼핑 및 당일치기 온천시설을 이용 → 로망스카 혹은 오다큐센으로 신주쿠(新宿) 도착

▶하코네 주유 2일코스

1. 1일째

오다큐 신주쿠(新宿)역에서 하코네 프리패스 혹은 위크데이패스 구입, 10:00경 출발 → 로망스카로 (1시간25분 소요) → 하코네유모토(箱根湯本)역 도착 (무료 송영버스 3분 소요)→하코네 베고니아엔(箱根ベゴニア園) 관람 (무료 송영버스 3분 소요) → 하코네 유모토(箱根湯本)역 도착 (도보 10분) → 소운지(早雲寺) 관광 (도보 10분) → 타마다레노타키(玉簾の滝) 관광 (도보 15분)→하코네 유모토 온천마을에서 1박

2. 2일째

하코네 유모토(箱根湯本)역에서 등산철도 탑승 (약 35분 소요) → 쵸코쿠노모리(彫刻の森)미술관 관람 (도보 10분) → 고라(強羅)역에서 케이블카 탑승 (10분 소요) → 소운잔(早雲山)역에서 로프웨이로 환승 (7분 소요) → 오와쿠다니(大涌谷)역 하차 후 관광 (로프웨이 18분) → 도겐다이(桃源台)역에 하차 후 유람선에 탑승 (40분 소요)하여 아시노코(芦ノ湖) 관광 →하코네마치(箱根町) 항에서 하차 (도보 10분)  → 세키쇼아토(箱根関跡) 관광 (도보 10분) → 큐카이도 스기나미키(旧街道杉並木) 산책 (도보 10분) → 모토하코네(元箱根)에서 버스 탑승 (20분 소요) → 미야노시타(宮ノ下)온천에서 하차 후 후지야 호텔 및 세피아도오리(セピア通り) 산책, 등산철도 탑승 (약 28분소요) → 하코네 유모토(箱根湯本)역 도착 → 로망스카로 신주쿠(新宿) 도착

▶하코네 관광명소

1. 자연

후지산

풍속화가 가쓰시카 호쿠사이(1760-1849)의 그림에도 등장하는 하코네와 후지산의 경치. 하코네 신사의 붉은색 도리이와 아시노코 호수, 그리고 후지산, 이들의 구도는 하코네에서밖에 찾아볼 수 없는 경치입니다.

또 오와쿠다니나 오토메토게 고개 부근에 가면 후지산의 산자락까지 보이는 절경을 만날 수 있어, 많은 관광객들에게 감동을 주고 있습니다.

아시노코 호수

주위에 산과 나무들로 둘러싸인 아시노코 호수. 우아하게 호수 위를 운항하는 하코네 관광선에서 바라보는 경치는 항구에서는 맛볼 수 없는 절경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또 주위에는 산책을 할 수 있는 산책 보도와 하코네 신사, 온시하코네공원 등의 관광명소도 많이 위치해 있습니다.

오와쿠다니

온천수가 솟아나고 하얀 분연이 뿜어져 나오는 장관에는 모두들 놀라움을 금치 못합니다. 로프웨이에서 내려다보는 오와쿠다니는 박력이 있어 ‘지옥계곡’이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또 지열을 이용하여 삶은 ‘구로타마고’는 하코네의 명물로서, 한 개를 먹으면 수명이 7년 늘어난다고도 합니다. 구로타마고는 이곳 오와쿠다니에서 본고장의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2.

벚꽃(4월 경)
하코네 주변의 산에는 자생하는 벚꽃나무(산벚꽃)가 많아, 봄에는 온 산이 벚꽃으로 뒤덮여 이를 감상하는 관광객들로 붐빕니다.

철쭉(4월 하순~5월)
아시노코 호반에 자리한 ‘야마노호텔’ 정원의 철쭉은 아주 유명합니다. 각지에서도 색깔이 아름다운 철쭉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수국(6월~7월)
하코네 등산전차의 노선을 따라 피는 수국은 아주 인기가 높아, 매년 꽃이 필 무렵에는 많은 사람들이 이곳을 찾습니다. 또 이 기간에는 등산전차를 ‘수국 전차’라고도 부르고 있으며, 밤의 수국호라는 특별열차도 운행되어 인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억새(9월~10월)
하코네에는 자생하는 억새 초원이 있어, 가을에는 온통 황금 빛을 이룹니다. 키 큰 억새가 드넓게 펼쳐지는 경치를 즐기기 위해 매년 이곳을 찾는 관광객도 많으며, 단풍과 함께 가을의 풍물시로 인기가 많습니다.

단풍(11월~12월)
하코네산이 온통 붉게 물들고, 아름다운 풍경이 펼쳐집니다. 또 표고의 차가 크기 때문에 한 달 동안 각지에서 단풍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하코네의 특징입니다. 도쿄 근교에서 12월 초순까지 단풍을 즐길 수 있는 흔치 않은 관광지 중의 하나입니다.

3. 온천

하코네에는 온천만 즐길 수 있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시설의 내용도 충실하여, 많은 관광객들이 당일 코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 호텔이나 료칸(전통여관)에서도 당일 코스로 온천을 즐길 수 있는 서비스도 실시하고 있는 곳이 있습니다.

피부미용 효과가 뛰어난 온천에서부터 요양 효과가 있는 온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온천이 있습니다.

또 옥외 노천탕과 개별형 전세탕, 객실에 있는 옥외탕에 이르기까지 숙박시설의 서비스도 충실하고, 에스테 서비스를 실시하는 시설을 병설하고 있는 곳도 늘어나고 있으므로, 여성들에게는 반갑기 그지 없습니다.

4. 역사

하코네 큐카이도(구 가도)
하코네에는 옛날에 이용되던 돌 포장 가도가 남아 있습니다. 현재에는 하이킹 코스로서 많은 관광객들이 삼림욕을 즐기고 있습니다.

하코네 신사
붉은색 도리이가 인상적인 신사로, 1,250년의 오랜 역사를 자랑합니다. 설날이 되면 많은 사람들이 새해 참배를 하기 위해 이곳을 찾기 때문에 많은 인파로 붐빕니다.

하코네 세키쇼 관문
옛날에 설치된 간선도로의 감시소와 같은 시설이며, 동서로 왕래하는 사람들을 감시하였습니다. 현재는 관광명소로서 당시의 시설을 복원하여 공개하고 있습니다.

5. 공원/식물원

하코네 고라공원
계절마다 꽃이 피어 하코네에서 인기가 높은 공원입니다. 여름과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장식조명과 야간조명이 화려하게 불을 밝히며, 일년 내내 즐길 수 있는 흔치 않은 공원입니다.

온시하코네공원
옛날 황족의 별장지가 공원으로 개방된 곳으로, 벚꽃의 명소로도 유명합니다. 아시노코 호반에 자리해 있기 때문에 후지산을 조망할 수도 있습니다.

하코네 습생화원
계절마다 꽃 산책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 공원입니다. 공원 직원이 안내를 해주는 서비스도 있으며, 봄부터 여름에 걸쳐서는 많은 관광객들로 성황을 이루고 있습니다.

※동절기인 12월부터 3월 중순까지는 휴원합니다.

하코네 베고니아원
정원 내에서는 커다란 멋진 꽃을 피우는 ‘구근 베고니아’를 비롯한 다양한 베고니아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하코네유모토역에서 무료 셔틀버스가 운행되어 교통도 편리합니다.

하코네 고라공원 온시하코네공원 하코네 습생화원 하코네 베고니아원

6. 미술관/박물관

하코네 조각의 숲 미술관
일본 최초의 야외 미술관으로서 선구적인 존재입니다. 드넓은 부지 내에 자유롭게 뛰어 놀 수 있도록 작품이 배치되어, 가족들로부터 친구들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하루종일 즐길 수 있는 미술관입니다.

하코네 가라스노모리 미술관
중세 유럽의 거리를 연상시키는 광대한 정원에 미술관과 숍, 카페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미술관에서는 옛날 귀족들을 열광시켰던 베네치안 글라스 약 100점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어린왕자 뮤지엄
명작 『어린 왕자』를 쓴 프랑스의 작가 생텍쥐페리의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여 지어진 박물관입니다. 귀중한 사진과 편지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남프랑스 요리 레스토랑과 예배당 등이 병설되어 있습니다.

하코네 신사 보물전
건립 1,250년을 기념하여 새로 단장한 보물전입니다. 역사적으로 귀중한 서적과 장식품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하코네의 역사와 함께 일본의 역사가 이곳에 있습니다.

폴라 미술관
폴라그룹의 오너였던 고 스즈키 쓰네시 씨가 40년 이상에 걸쳐 수집한 컬렉션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인상파 작품을 중심으로, 일본인 화가의 서양화와 일본화, 동양 자기, 유리공예 등 폭 넓은 작품들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하코네 라리크 미술관
약 1,500점의 소장품에서 엄선된 230점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특별전으로 르네 라리크(René Lalique)가 차체를 유리 패널로 장식한 오리엔트 급행이 전시되고 있어, 그 차내에서는 커피 등을 즐길 수 있습니다.

나루카와 미술관
히라야마 이쿠오, 야마모토 규진, 가야마 마타조 등 일본 화단의 작품을 비롯하여 약 4,000점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상시 약 100점을 전시하고 있으며, 연 4회 전시품을 교체합니다. 티 라운지‘기세쓰후’에서는 하코네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하코네 조각의숲 미술관 하코네 가라스노모리 미술관 어린왕자 뮤지엄 하코네 신사 보물전

폴라 미술관 하코네 라리크 미술관 나루카와 미술관

7. 교통

하코네 등산전차
일본에서 유일한 등산전차입니다. 표고 100미터의 하코네유모토역에서 출발하여 표고 500미터의 고라역 종점까지 약 40분에 달리는 전차입니다. 도중에는 스위치 백이라는 방식으로 진행 방향이 반대로 되어 운행되기도 하여, 등산전차에서만 맛볼 수 있는 여행이 관광객들에게 인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하코네 로프웨이
표고 700미터 가까운 소운잔역에서 1,000미터의 오와쿠다니역, 그리고 아시노코 호반으로 공중 산책을 체험할 수 있는 교통수단입니다. 차체는 널찍한 18인승이며, 많은 일행이 함께 하늘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하코네 등산버스
하코네유모토역에서 하코네마치항·모토하코네항 등의 구간을 운행하고 있으며, 운행 대수도 많아 하코네를 유람하기에도 편리합니다.

하코네 고속버스
하네다 공항, 요코하마에서 고텐바 인터체인지를 경유하여 도겐다이까지를 연결하는 고속버스입니다. 물론, 신주쿠에서도 직통버스가 달리고 있습니다.

버스에는 화장실이 구비되어 있어 하코네까지 쾌적한 여행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하코네 등산케이블카
고라역에서 소운잔역까지의 1.2km를 약 10분 정도에 연결합니다. 급사면을 일직선으로 올라가는 케이블카이며 역의 플랫폼도 경사면을 이루고 있어, 일상생활에서는 체험할 수 없는 재미있는 교통수단입니다.

하코네 관광선
아시노코 호수 위를 운행하는 관광선. 그 크고 화려한 모습은 하코네의 명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앞으로 신형 관광선도 취항하면 아시노코 호수 여행이 더욱 즐거워질 것입니다.

시설순회버스
고라역에서 센고쿠하라 방면의 많은 미술관과 관광명소를 순회하는 버스입니다. 부담 없이 명소를 돌아볼 수 있는 하코네 교통의 대표적인 존재입니다.

하코네등산전차 하코네 로프웨이 하코네 등산버스 하코네 고속버스

하코네 등산케이블카 하코네 관광선 시설순회버스

오다큐 로망스카를 이용하시는경우 신주쿠에서 하코네유모토 혹은 오다와라까지 편도 870엔의 요금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오다큐여행서비스센터에 대해서는 여기로

 

 

<오다큐여행서비스센터(오다큐선 신주쿠역)

하코네 프리패스를 이용하는 분의 우대/요금/운임 할인시설에 대한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