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ol&Util/Xcode

Code Macro (매크로)

by 백룡화검 2011. 6. 12.
eclipse나 xcode 같은 개발툴(IDE)들을 사용하면서 단축키나 자동완성 기능들을 숙지하는 것은 프로그래머의 미덕이라 생각한다.
처음에는 단축키를 찾아서 쓰거나 메크로 기능들을 숙지하여 쓰기가 귀찮은건 사실이다.
하지만 개발 생산성과 효율성, 편의성을 생각한다면 처음부터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은 xcode에 Code Macro에 관해 알아보자.
eclipse java project에서 sysout을 입력하고 ctrl+space를 누르면 System.out.println("");이 입력된다.
간단한 입력으로 반복 사용하는 코드를 쉽게 입력할 수 있는 메크로 기능인 것이다.

이처럼 xcode에서도 메크로 기능을 제공한다.

자료출처 : http://www.mobileorchard.com/xcode-objective-c-macros-cheatsheet-for-iphone-programmers/

사용 방법은 Macro Text를 입력한 후 [esc] 혹은 [control + ,] 를 눌러 선택하면 된다.
거꾸로 먼저 [esc]를 누르고 선택문들을 보면서 Macro Text를 입력해도 된다.

NSLog의 예를 보자.
다음처럼 log를 입력하고 [esc]를 누르면 log-NSLog() Call이 나오는데 이걸 선택 하면 바로 NSLog(@"");가 입력이 되는걸 볼수 있다.
근데 꼭 esc를 눌러서 선택해야될까? 아니다.
log를 입력하고 [control + .] 누르면 메크로 완성문이 바로 입력된다.
















한가지 예를 더 들어볼까 한다.
이번 예는 우리가 자주 쓰는 if else 문이다.

ifelse를 입력하고 esc를 눌러 완성 문장을 선택하거나 [control + .]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조건문이 완성된다.
여기서 [control + /] 을 누르면 다음 입력 영역으로 이동하게 된다.



출처 : http://reysion.tistory.com/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