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iOS

공통으로 쓰이는 코드, Library로 만들기.

by 백룡화검 2011. 12. 27.
출처 : http://cafe.naver.com/mcbugi/136955

이미지가 제대로 나올지 걱정이 되네요.
제 블로그에 쓴 글을 복사한 것입니다. (반말로 써져있어서.. 죄송하다는 말씀부터 ㅎㅎ;;)


개발하다보면 Common Module 혹은 Common Library 등.. 이런 뉘앙스의 이름으로 불리는 녀석들이 있다.
개발하는데 공통적으로 쓰이는 것들을 모아놓은 녀석들을 지칭하는 말인데, 
cocoa에서는 이렇게 안부르고 static library라고 부른다.

iPhone, iPad의 경우 시뮬레이터가 있다보니 시뮬레이터(simulator)용, 디바이스(device)용 이렇개 2가지를 만들어서 상황에 맞게 사용을 해야 하는데, 이게 참 번거로운 일이다.

생각해보라. 
시뮬레이터로 테스트 할땐 시뮬레이터용 라이브러리를 넣고
디바이스에서 테스트 할땐 시뮬레이터용 라이브러리를 삭제하고, 디바이스용 라이브러리를 넣고
다시 시뮬레이터로 테스트 할땐 디바이스용 라이브러리를 지우고, 시뮬레이터용 라이브러리 넣고.
지금 TAd(SK T에서 제공하는 광고)가 이렇게 구현되어 있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라이브러리를 하나로 합칠 수 있다.
lipo를 이용하면 되는데, 잠시 후에 언급하겠다.

1. 라이브러리로 만들 프로젝트 생성


라이브러리로 만들 프로젝트를 새로 만든다. 이때 타입은 Cocoa Touch Static Library이다. 
iOS > Framework & Library > Cocoa Touch Static Library

Library라는 이름으로 프로젝트를 생성했고, 공통으로 쓰이는 모듈을 모아놓은 파일을 프로젝트에 추가를 한다.
Common.h, Common.m 파일을 추가했다.

2. 시뮬레이터용(simulator) Target 만들기.


새로운 Target을 추가를 하는데, Target의 타입 또한 Cocoa Touch Static Library이다.

시뮬레이터용 라이브러리이므로, Target이름은 Library-Simulator로 하겠다. (네이밍은 본인 마음대로)

그리고 파일을 Build Phases에 추가를 해야 한다.
헤더(.h) 파일은 Copy Headers에, 소스(.m)파일은 Compile Sources에 드래그&드랍(Drag&Drop)으로 추가를 한다.
Header는 Public, Private, Project 이렇게 3가지 타입을 가지고 있다. 목적에 맞는곳에 넣으면 되며, 기본값은 Project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Scheme 타입에 Build Configuration을 Release로 변경한다.
Product > Edit Scheme

3. 디바이스용(device) Target 만들기.


2. 시뮬레이터용(simulator) Target 만들기.와 똑같은 작업의 반복이다. 이름만 다른것으로 바꿔주면 된다.
Library-Device라고 하겠다.

4. Targets 합치기.


위에서 언급했던대로, 지금 만든 2개의 Target을 하나로 합치는 Target을 만든다.
이번에도 Add Target을 하는데, Aggregate로 만든다.
Other > Aggregate

이름은 Library-iOS4.0 으로 하겠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Edit Scheme에서 Build Configuration을 Release로 변경한다.

Run Script를 추가를 한다.
Add Build Phases > Add Run Script

그리고 나서 lipo를 이용한 두 Target을 Merge하는 구문을 넣는다.
rm -rf ${BUILT_PRODUCTS_DIR}/libLibrary-ios4.0.a 

lipo -create "${BUILT_PRODUCTS_DIR}/../${BUILD_STYLE}-iphonesimulator/libLibrary-Simulator.a" \
"${BUILT_PRODUCTS_DIR}/libLibrary-Device.a" -output \
"${BUILT_PRODUCTS_DIR}/libLibrary-ios4.0.a"

보시다시피 sh 명령어이다. 파일명은 본인의 상황에 맞게 수정하면 된다.
위 명령어를 보면 대충 파악 되겠지만, 두개의 .a를 하나의 .a로 Merge해주는 명령어다.
지금은 빌드를 안했기 때문에 libLibrary-simulator.a와 libLibrary-device.a가 없다. 
여기서 주의할점은, 빌드를 하면 lib이 접두어로 붙게 된다. 그러므로 .a 파일명에 접두어로 lib을 붙이는걸 잊지말자. 


5. 빌드하기


자, 이제 세팅은 완료가 되었다. 각각의 Target을 Build해주면 된다.

먼저, Library-simulator 빌드!

이젠 Library-Device 빌드!

Library-simulator.a, Library-device.a 파일 모두 생성되었다.


마지막으로 Library-iOS4.0 빌드!

이제 만들어진 libLibrary-iOS4.0.a를 사용하면 되는데, 이 녀석의 위치는
libLibray-Device.a를 우클릭해서 Show in Finder로 보면 Finder가 열리는데, 그 위치에 있다.

이제 libLibrary-ios4.0.a와 Common.h 파일을 작업중인 프로젝트에 넣어서 사용하면 끝!

만약. libLibrary-ios.4.0 빌드를 실패했다면 십중팔구 파일을 lipo에서 파일을 못찾아서 나는 에러이다.
아래 4가지 항목을 체크해보면 해결 될 것이다.
  • 만들어놓은 Target들의 Build Configuration이 Release로 되어 있는지
  • Library-simulator는 Simulator로 빌드했는지
  • Library-device는 device로 빌드했는지
  • Library-ios는 device로 빌드했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