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취미

6채널 RC헬기 세팅 - 조종기 초기세팅 및 서보 세팅하기

by 백룡화검 2009. 9. 9.

1. 조종기 초기세팅 (후타바 FF9 기준 설명)


조종기 세팅시 첫번째는 초기화 설정인데 세팅할 기체가 헬기인지 비행기인지 글라이더 등인지를 먼저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모드에서 PARAMETER 설정이 있습니다. -> 초기화 세팅입니다.

PARAMETER 에서 헬기, 글라이더, 비행기 설정을 우선 해 주시구요.


헬기를 선택하셨다면 스와시 타입을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요즘 나오는 대부분의 헬기는 CCPM (Cyclic Collective Pitch Mixing) 방식이 대부분입니다.


CCPM 이란 서보 3개가 스와시를 삼각형 모양으로 지지하면서 스와시 제어를 해 주는 방식인데요,

CCPM 을 우리나라 말 그대로 적자면 순환적이면서 집합적으로 피치(각도)를 혼합해 주는 방식을 말합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서보 3개가 하나하나 따로따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유기적으로 3개의 서보가 함께 혼합, 믹싱되어서 전후좌우, 위아래의 움직임을 제어해 주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예전방식에 비해 여러가지 장점, 스와시 움직임은 똑같은 서보라도 두배의 빠르기고 서보 타각또한 보다 더 시원스레 잘나와주는 구조다 보니 요즘 헬기는 대부분 CCPM 방식으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2. 파라메타 - 스와시 타입 설정


스와시 타입에는 SWH1, SWH4, SR-3, SR-3N 등 여러가지가 있는데 요즘 출시된 대부분의 CCPM 방식의 헬기에는 SR-3 모드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스와시타입을 변경시켜 줄 때는 다른 데이타값도 모두 초기화 됩니다.


3. 파라메타 - PCM 방식이냐 PPM 방식이냐의 선택


PCM 이나 PPM 은 조종기 주파수 변조방식의 차이에 대한 선택인데,

PPM 은 일반적인 FM 신호라고 생각하면 되고, PCM 은 이러한 FM 방식에 특정 부호를 첨가하는 형식의 보다 발전된 형태의 보다 안정성을 높인 방식의 주파수 변조방식으로 보시면 됩니다.

자신의 수신기가 PPM 방식인지 PCM 방식인지를 알아보고 수신기 타입을 변경해 줍니다.


4. 리버스 설정


===================================================================================================


팁 1.

서보 설정시 서보혼(서보팔?) 은 빼놓고 하세요.

처음 전원이 연결될 경우 서보는 자신의 중심점을 향해 움직이게 되기 때문에,

미리 서보혼을 연결한 상태에서 세팅할 경우 서보가 심하게 꺽여서 과부하로 인해 파손될 수도 있습니다.

일단은 서보혼을 모두 다 빼놓고 시작하세요. ^^


일단 처음 전원 연결을 한 이후 서보가 제 위치를 찾아 갔다면 그것을 기준으로 서보혼을 끼워 주시면 됩니다.


서보혼을 끼워 줄 때는,

조종기 스로틀 스틱의 위치를 정중간에 놓은 상태에서 서보혼은 빔이나 티렉스 를 기준으로 한다면

수평이 되도록 모두 맞추어 줍니다.


여기까지를 기준으로 아래 세팅을 하시기 바랍니다.


====================================================================================================


REVERSE 라는 것은 서보의 움직임을 반대로 바꾸어주는 기능입니다.

CCPM 방식의 헬기를 처음 세팅할 때 가장 먼저 해주어야 하는 사항이 리버스 설정인데요,

스로틀 스틱을 오르락 내리락 하면서 스와시 플레이트를 지지하는 서보 3개의 움직임이 모두 같은 방향으로 우직이는지 확인해 봅니다.


스로틀 스틱을 오르락 내리락 할때,

스와시 플레이트도 똑같이 오르락 내리락 하도록 만들어주어야 하는데,

보통은 서보 3개가 처음부터 똑같이 움직이지 않고 세 놈 중에 한놈은 꼭 딴짓을 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한놈을 확인하고 그 서보를 리버스 설정을 통해서 반대로 움직이게끔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


여기에서 한가지..


서보를 수신기에 꼽을때 순서를 말씀드리면..

스와시 플레이트를 지지하는 서보 3개중 앞뒤 방향의 움직임을 담당하는 서보는 2번 채널(엘리베이터) 채널에 꼽아주시구요, 그 나머지 두개는 1번과 6번에 꼽아주시면 됩니다.


오른쪽이 1번이냐, 왼쪽이 1번이냐 의 문제는 없습니다.

1번에 좌측서보를 꼽아주었다면 우측서보는 6번에,

1번에 우측서보를 꼽아주었다면 좌측서보를 6번에 꼽아주시면 됩니다.


이러한 위치 변경은 조종기의 세팅에 따라 얼마든지 변경해 줄 수 있는 사항이기 때문에,

자신이 보는 면의 서보를 1번으로 맞추어 주고 세팅하면 보다 편하게 세팅하실 수 있습니다.


왼쪽면을 선호하시나요? 오른쪽 면을 선호하시나요? ^^


===============


수신기를 위의 순서대로 꼽아주었다면 이것을 기준으로 세팅해 주시면 됩니다.


서보 세팅할 때는 굳이 변속기까지 연결해서 세팅해 줄 필요는 없고,

서보 3개만 물려놓고 나머지 채널 아무곳에나 5V~6V 의 배터리 소켓을 물려서 수신기에 전원만 공급한 상태로 서보 3개의 세팅만 먼저 해 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5. 리버스 설정 후 스와시 펑션에서 방향 설정을 해 줍니다.


리버스 설정은 한번으로 족합니다.

리버스 설정을 통해서 서보 하나의 움직임을 반대로 바꾸어 주었다면 이제 전후 좌우 위아래 키조작에 따른 방향설정을 해 주는 건데요.


조종기를 전후좌우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스와시 플레이트가 그 움직임에 따라 제대로 움직이는지 파악해 봅니다.


만약 앞뒤로 스틱을 움직이는데 스와시 플레이트가 "뒤앞" 의 식으로 거꾸로의 움직임을 보여 준다면,

이것은 리버스로 해결핼 수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만약 리버스를 통해서 맞추어 준다면 서보 3개를 모두다 리버스를 걸어주어야 하는데,

그럴 경우 다른 방향으로의 움직임도 모두 다 반대로 바뀌게 되므로 아무 효과가 없게 됩니다.


이러한 방향상의 설정은 SWASH AFR 이라는 펑션을 통해서 방향설정을 해 주게 되는데요,

그 SWASH AFR 모드로 들어가면 1번, 2번, 6번 채널에 대한 %값과 (+) (-) 값을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 (-) 값이 바로 그 방향의 설정을 반대로 바꾸어 줄 수 있는 설정이라고 보시면 되구요,

% 수치는 그 방향의 움직임에 대한 양을 설정해 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앞뒤방향으로의 움직임이 반대라면,

앞뒤 방향은 엘리베이터 키이고 엘리베이터는 2번 이므로 2번 스와시 값을 (+) 라면 (-) 값으로 바꾸어 줌으로써 방향을 바꿔 줄 수 있고, % 수치를 통해서 그 엘리베이터의 움직임량을 많게도 적게도 만들어 줄 수 있게 됩니다.


6. 서보 3개의 움직임 및 방향을 모두 맞추어 주었다면.. -> SUB TRIM 설정


서보의 수평상태를 정확히 더 맞추어 주어야 합니다.


서보는 서보혼을 기어로 맞물려 있게끔 만들어져 있는데, 중간값에 근접해서 연결한다해도 지면과 정확하게 수평이 되지 않을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이럴 경우 서브트림을 통해서 채널당 할당된 서보의 수평을 맞추어 주어야 합니다.


수신기에 1, 2, 6번이 꼽혀 있지요?

서브트림 또한 1번 서보에 대한 수평, 2번, 6번 서보에 대한 수평을 모두 맞추어 주어야 합니다.


7. 여기까지 설정이 되었다면 EPA (END POINT ADJUSTMENT) 설정.


스로틀 스틱을 오르락내리락 하면서 스와시 플레이트가 똑바로 수평으로 오르락 내리락 하는지 확인해 봅니다.

만약 스와시 플레이트의 움직임이 똑바로 오르락내리락 하지 않고 삐뚤삐뚤하게 오르락 내리락 한다면,

서보 3개의 타각이 틀리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이므로 EPA 설정을 통해서 서보 타각의 량을 줄여주거나 늘려 주어야 합니다.


1번, 2번, 6번 서보의 좌측과 우측 타각을 따로 따로 설정해 줄 수 있는데,

어떤 특정 서보가 유별나게 다른 서보에 비해 많이 우직인다면 그 서보에 대한 타각량을 좌측량과 우측량을 따로 따로 줄이거나 늘려줌으로써 스와시 플레이트의 움직임을 보정해 줄 수 있게 됩니다.


http://xcopter.com/front/php/product.php?product_no=18&main_cate_no=43&display_group=2

집필 : 엑스캅터 (www.xcopt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