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Android

안드로이드 오류 해결 - emulator: ERROR: bad config: virtual device directory lacks config.ini

by 백룡화검 2010. 8. 12.
emulator: ERROR: bad config: virtual device directory lacks config.ini
emulator: could not find virtual device named 'test_avd_1_6'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는 이유는, 
컴퓨터의 사용자 이름이 한글이기 때문에 경로 인식을 못해서 오류가 생긴다고 한다.

오류가 발생하는 순서는 아래와 같다.

1. AVD Manager를 실행한다. 현재 AVD가 하나도 없는 상태이다.

2. 'test_avd_1_6' 이란 이름의 AVD를 하나 만들었다.

3. 우측의 "Start..." 버튼을 눌러서 AVD를 시작해보자. 시작 옵션 팝업이 뜨면 "Lanunch" 버튼을 클릭한다.

4. AVD를 실행하였는데 오류가 발생하였다. "Close"버튼을 누르고 창을 종료하자.


이 외에, 이클립스에서 AVD를 만들고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Run하였을 때도 발생한다.

자~ 오류는 어떻게? 고치면 된다~! ^^ 

커맨드 창을 띄워보자. 역시나... 사용자 이름이 한글이다.

현재 AVD 목록을 보자.
android list avd 명령을 실행한다.
결과를 보면, AVD의 Path에 한글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한글이 없는 경로로 AVD 파일을 옮겨보자.
C 드라이브에 아래와 같이 AVD 파일을 관리할 디렉토리를 생성한다.
 c:\android_avd\sdk_1.6

이제 AVD 파일을 옮기는 명령을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아래 명령은 android SDK설치 디렉토리를 환경변수로 설정한 것을 가정으로 한 것임)
붉은 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AVD 이름이다.
 android move avd -n test_avd_1_6 -p c:\android_avd\sdk_1.6\test_avd_1_6

실행 결과는 아래와 같다. 성공적으로 AVD가 옮겨졌다.

이제, 커맨드 창을 닫고 AVD 파일을 다시 실행해보자.(상단 2,3,4번 그림 참조)
이제 오류는 발생하지 않고 잠깐을 기다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오류 해결~~~

사족 한가지.
AVD 관리를 처음에는 D드라이브에 하려고 했는데, 이상하게도 D드라이브에 만들어놓은 디렉토리를 인식하지 못해서 계속 실패했다. 왜 일까? -_-a


출처 : http://enki.tistory.com/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