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Android

2012 안드로이드 개발 프로그램 설치방법 - 3 ADT 설치

by 백룡화검 2012. 4. 5.

출처 : http://blog.naver.com/theparanbi?Redirect=Log&logNo=80153312506

3.   안드로이드 개발 도구 (ADT) 설치

 

안드로이드 개발 도구 ADT 이클립스 안에서 작동 되는 것입니다. 모든 설치 과정이 이클립스 안에서 이뤄집니다.

설치를 위해 단계에서 설치한 이클립스를 켜주세요.

이클립스를 실행시키면 화면 3.1 같이 나옵니다.

 


( 화면 3.1 : 이클립스 초기화면 )

이어 화면 3.2 같이 뜹니다. 작업 폴더를 설정하라는 것입니다. 앞으로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작업을 폴더를 빨간 상자 안에 지정해주면 됩니다. 저는 c:\android\workspace 적었습니다. 미리 폴더를 만들어 놓지 않아도 이곳에 적은 그대로 폴더가 생깁니다. 기존에 만들어 놓은 폴더가 있으면 그것을 Brose 버튼으로 찾아 정해도 됩니다.  

절대 여기도 폴더명에 한글이 들어 가면 안됩니다. 

( 화면 3.2 : 작업 폴더 설정 )

 

그리고 화면은 이클립스를 때마다 계속 나오므로 다음에는 보지 않기 위해서 밑에 있는 “Use this as the default and do not ask again” 체크했습니다. 정하고 “OK” 버튼을 눌러줍니다.  

( 화면 3.3 )

 

이클립스 화면 ( 화면 3.1 )밑에 프로그레스 바가 나오고 이클립스 메인화면이 나타납니다.

( 화면 3.4 : 메인 화면 )

 

이클립스를 처음 쓰신 분들의 공통적 특징이 화면이 나오면 이상 진행을 못하고 당황합니다. 저도 그랬습니다. 화면은 단순히 이클립스를 소개하는 화면입니다. 따라서 당황하지 마시고 왼쪽 Welcome 있는 X표를 눌러서 지워줍니다. 그러면 화면 3.5 나옵니다.

( 화면 3.5 )

 

여기서 화면 3.6 같이 Help > Install New Software 메뉴를 선택합니다.

 

( 화면 3.6 : Install New Software ) 

 

이때 프로그램 위로 윈도우가 하나 뜹니다. 여기서 오른쪽 Add 버튼을 눌러 줍니다.

( 화면 3.7 Install )

 

위에 작은 창이 하나 뜹니다. ( 화면 3.8 ) 개의 입력 중에 아래쪽 Location 선택해서

http://dl-ssl.google.com/android/eclipse/

라고 써주고 “OK” 눌러 줍니다.

 

( 화면 3.8 : Add Repository )

 

만일 아래와 같이 에러가 나오면 대부분 주소 철자가 틀려서 그런 것입니다. 아래 예에서 보시면 dl dll 쳐서 그렇습니다.

( 화면 3.9 : Error Contactiong Site )

 

그리고 혹시 화면 3.10 같은 “Duplicate location” 나오고 “OK” 버튼이 활성이 되면, 이것은 전에 추가 되었다는 뜻입니다. “Cancle” 일단 빠져 나오세요.

( 화면 3.10 : Duplicate location )

 

밑에 있던 윈도우 (화면 3.7) “Work with” 리스트를 눌러 화면 3.11 같이 전에 입력된 것이 있나 확인합니다.


( 화면 3.11 )

 

확인해서 있으면 그것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화면 3.12 같이 밑에 Developer Tools 나올 것입니다. 이후 과정은 화면 3.14 아래 내용과 같습니다.


 ( 화면 3.12 )

잠시 이야기가 데로 갔는데 다시 화면 3.8 이야기를 이어 하겠습니다.

“Location” http://dl-ssl.google.com/android/eclipse/ 입력하고 “OK” 버튼을 누르면, 조금 입력했던 창이 없어지고, 화면 3.13 같이 됩니다.

전에 있던 “There is no site selected” “Developer Tools” 바뀌어야 합니다.

이렇게 되기까지 약간의 시간이 걸립니다. 통신 상태에 따라 정도 걸릴 있습니다. 그리고 Pending 만 나오고 진행 완료되었다는 메시지도 없으므로 바뀌었는지 확인해줘야 합니다.

만일 아무리 기다려도 상태로 멈춰 있는 경우나 화면 3.11 방법으로도 되면,  

화면 3.8  http://dl-ssl.google.com/android/eclipse/site.xml 넣고 해보시길 바랍니다.

 

 


( 화면 3.13 )

 

 이어서 화면 3.14와 같이 Developer Tools 체크상자를 체크해주고 “Next” 버튼을 눌러 줍니다.

 

( 화면 3.14 : Developer Tools 체크 )

 

그러면 화면 3.15 같이 화면이 바뀝니다. 다시 “Next” 버튼을 눌러주세요.

( 화면 3.15 )

 

라이센스 걸린 소프트웨어를 확인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빨간 상자가 가리키는 “I accept the therms of the license agreements”. 선택하고 “Finish” 버튼을 눌러줍니다 

 

( 화면 3.16 )

 

설치하는 도중에 나오는 화면 3.17은 신경 쓰지 말고 프로그래스바가 끝까지 때까지 그대로 놔둡니다. 그리고 중간에 화면 3.18 대화상자가 나오면 “OK” 눌러주시면 됩니다. 

 

( 화면 3.17 )

 

 

( 화면 3.18 )

 

설치가 끝나면 이클립스 재시작 여부를 물어봅니다. 윈도우 부팅이 아니니 신경 쓰지 마시고 Restart Now 바로 눌러주면 됩니다. 그러면 이클립스가 꺼졌다가 다시 켜집니다.

( 화면 3.19 : Software Update )

 

여기까지가 ADT 설치 과정입니다.

그런데 이클립스가 다시 뜨면서 이클립스 위에 화면 3.20 나타나는 것을 보시게 것입니다. 이전 버전에는 없었던 것입니다. 사실 SDK 매니저에서 것을 단순화 것입니다구글 안드로이드 사이트에 안 들어가도 되게 변경 되었습니다. 좀 편해졌습니다. 아마도 처음 설치하는 분들이 쉽게 이클립스에서 안드로이드 SDK 설치할 있게 만든 배려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 화면 3.20 )

화면 3.20 상태를 절대 끄지 마시고 다음 4단계 내용을 이어 봐주세요. 이것 때문에 실패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만일 꺼졌거나 나타나지 않을 때에는 http://blog.naver.com/theparanbi/80155287259 를 보세요.

 

3단계는 좀 길었습니다. 여기서는 화면 3.8 부분만 주의하시면 됩니다.

다음 4단계는 안드로이드 SDK 설치입니다. 앞에서 말했듯이 많이 바뀐 부분입니다. 

느끼시는대로 덧글과 공감 눌러주세요.

 

 

>>>

저 더파란비의 트위터 아이디는 http://twitter.com/theparanbi 이고,

페이스북은 http://www.facebook.com/theparanbi 입니다.

다양한 의견과 이웃신청, 친추 언제든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