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요리

[본문스크랩] 쇠고기+메추리알 장조림-장조림1탄

by 백룡화검 2010. 4. 23.

밑반찬중 가장 있어보이는 쇠고기 장조림...

 

맛있긴 하지만 쇠고기값도 만만찮고 시간과 손이 많이 가는

 

음식중 하나라서 잘 안하게 된답니다

 

며칠전 부터 해바가 "장조림"노래를 부르기에 결국 만들게 되었지요(ㅡ.ㅡ)

 

좀 지루한 레시피니깐 차한잔 하면서 보세요~ㅎㅎ

 

정육점에서 장조림용 쇠고기 한근(600g)을 구입했어요

 

보통 정육점에선 사태를 장조림용으로 많이 준답니다..저두 사태^^

 

그릇에 쇠고기를 넣고 고기가 잠길정도의 물을 넣고 한시간 가량 핏물을 빼줍니다

 

핏물을 빼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면 누린내가 많이 나니깐 꼭하셔야 해요

 

 
오래 조리를 해야 하므로 내열성이 좋은 바닥이 두꺼운 냄비를 사용하는게 좋답니다
 
냄비에 핏물을 우려낸 쇠고기... 5컵...대파 1대...통마늘 한줌(10개 가량)
 
생강 엄지손톱 만한거 한개 를 넣고 끓여 줍니다
 
처음엔 뚜껑을 덮지말고 끓이세요...끓기 시작하면 거품이 올라와 넘친답니다
 
한컵은 240cc 랍니다...cc 나 ml 는 같은 용량 이구요
 
 
냄비에 물이 끓어오르면 중간불로 바꾸고 뚜껑을 덮고 끓이다가
 
약한불로 줄여 뭉근히 끓여주세요...끓이는 시간은 총 한시간 입니다
 
중간중간 불순물이나 거품은 걷어내 주세요
 
 
쇠고기를 끓이는 동안 메추리알을 삶아 둡니다
 
냄비에 메추리알을 넣고...물은 메추리알이 잠길정도로 부어주고
 
굵은소금 한큰술을 넣고 끓여 줍니다
 
메추리알은 껍질이 연해서 5분정도면 다 삶아져요...오래 끓일필요 없답니다
 
끓이는 중간에 메추리알을 굴리듯이 뒤집어 주면 노른자가 중앙에 자리 잡는답니다
 
다 삶아진 메추리알은 찬물에 담가 식힌후 껍질을 벗겨 준비해 두세요
 
전 메추리알을 50개 준비 했어요
 
 
한시간 끓인 쇠고기는 국물이 반으로 줄었을 겁니다...2컵반 정도
 
혹 더이상 졸았다면 물을 추가해 맞춰 주시구요
 
거기에 간장 80cc를 넣어주세요
 
 
물엿 한큰술...설탕 한큰술...다시마 5x5 3장...메추리알 50개를 넣고 끓여 줍니다
 
다시마를 넣어주면 조림장 국물맛이 더 좋아져요
 
 
청양고추도 5개 넣었어요
 
이쑤시게나 포크를 이용해 구멍을 내어서 넣으세요
 
청양고추가 들어가 매운맛이 날것 같지만 전혀  그렇지 않답니다
 
감칠맛이 더 나더라구요...매운맛이 싫으면 청양고추를 직접 먹지만 않으면 된답니다
 
 
조림장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불로 뭉근히 끓여 주세요
 
메추리알과 고기에 간장색이 베면 다 조려진 거에요
 
전 35분정도 조려 냈어요
 
 
다 조려진 쇠고기만 따로 건져 식힌후 결대로 찢어 주세요
 
칼로 자르는 것보단 손으로 이용해 찢어주는게 더 맛있다네요~
 
 
반찬통에 찢어놓은 쇠고기와 메추리알을 담아주세요
 
 
면보에 조림국물을 걸러주면 국물도 깨끗하고 보관할때 기름기도 덜 낀답니다
 
전 나중에 면보빨기가 귀찮아서 커피필터를 이용했어요~ㅎㅎ
 
 
고운체에 종이필터나 면보를 깔아주고 조림국물을 걸러 주세요
 
귀찮지만 해두면 냉장보관시 생기는 기름 덩어리가 별로 안생겨요
 
 
반찬통에 담아둔 쇠고기에 국물을 부어 완전히 식힌후 냉장고에 넣어 보관하면 끝~
 
 
아무리 장조림 이라도 너무 오래두고 먹으면 상한답니다
 
오래두고 드실거면 중간중간 조림국물만 따로 끓여 식힌후 다시 부어 보관하세요
 
맛술을 보통 넣는데 전 없어서 뺏어요...별반차이는 없더라구요
 
제가 짠걸 싫어해서 요 레시피 대로 한다면 간이 약간 심심한 편인데
 
짭잘한걸 좋아한다면 조릴때 간을 보아 간장을 더 넣어 주시면 된답니다
 
명색은 오래둘 밑반찬으로 한건데 삼일정도 되니깐 다먹어 버렸네요^^